영대리의 하루일과

 

안녕하세요, 영대리입니다 :-)

오늘은 게임회사의 개발 직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통 게임관련 종사자가 아니시거나 저처럼 문돌이(?) 이신 분들은 게임사 개발 직무에 대해서 생소해하실텐데요,

저도 단순하게만 생각했는데 이렇게 다양한 개발 조직으로 나뉘어져 있는지 몰랐습니다!

 

지금부터 게임회사 개발 직무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아요 : )


1. 기획자

게임 개발을 조별 과제에 비유한다면 기획자는 조장의 역할에 속합니다.

게임의 전반적인 스토리 전개 구상, 시스템 및 규칙 선정 등 게임 밸런스를 조정하는 일을 합니다.

 

2. 시스템 기획자

시스템 기획자는 플레이의 영역을 시스템 알고리즘으로 표현하고 플레이에 필요한 데이터를 규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에게 의견을 전달하고 조율하는 역할도 하죠.

 

3. 레벨 기획자

레벨 기획자는 게임 시스템이 규정한 기술적 범위 내에서 게임 내 미션이나 공간, 수치 등의 레벨을 기획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게임의 흥미와 난이도를 적절히 조절해야하므로 상당히 꼼꼼한 업무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4. 게임 시나리오 작가

게임 시나리오 라이터는 전체적인 기획안을 파악한 뒤, 게임에 필요한 대사 및 스토리를 작성하고 배경과 세계관을 확립합니다. 유저들에게 게임에 쉽게 몰입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세계관을 만들어내고 스토리를 전개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5.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머는 게임을 사실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작합니다.

기획서대로 게임이 작동하도록 만들어주는 중요한 업무인 만큼 프로그래머가 없으면 PC나 콘솔게임은 아예 제작이 불가능하며 시나리오와 그래픽 등 모든 것이 준비가 다 되어도 작업에 못 들어갑니다.

또한 게임을 발매해도 무수한 버그가 산재해 나중에 고쳐야하는 경우도 많기에, 해외 업계에선 회사가 망하기 직전까지 가장 나중에 짤리는 직무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게임에 필요한 인력 중 가장 고급으로 필요한 직무이며 실제 게임 개발 기업에서도 개발팀 직종 중 연봉 최고 순위를 차지합니다.

 

6. 서버 프로그래머

대규모 온라인 게임이 개발되면서 등장한 서버 프로그래머는 수많은 유저를 아우를 수 있는 서버를 구축하고 해당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관리하며 보안을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7.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는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게임의 화면 즉 유저들이 게임 세계에서 시각적으로 받아들이는 부분들을 엔진을 통해 구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8. 디자이너

게임회사의 아트팀에서는 각 분야의 디자이너들이 그림 이미지,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 게임에 필요한 시각적 요소를 만드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9. 콘셉트 그래픽 디자이너

보통 원화가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콘셉트 그래픽 디자이너는 캐릭터와 배경 등의 특징을 잡고 밑그림을 완성하며 모델러가 모델링을 하기 전 참고할 설정 원화를 그립니다.

 

10. 애니메이터

애니메이터는 캐릭터와 NPC의 움직임을 구현합니다.

요즘에는 모션 캡쳐 등 다양한 기술이 도입되면서 더욱 현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

 

11. 비주얼 이펙터

비주얼 이펙터는 배경이나 캐릭터, 스킬 구사 장면에 특수 효과를 추가하여 게임 영상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인게임 영상이나 시네마틱 트레일러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12. 3차원 모델러

모델러는 3차원 제작 도구를 이용해 원화를 디지털 이미지로 구현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캐릭터 모델링과 배경 및 맵 모델링으로 작업이 구분됩니다.

 

13. 배경음악 제작자

게임 플레이에 사용되는 배경음악인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이나 주제가를 작곡하는 역할을 합니다.

게임 분위기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음악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14. 사운드 제작자

게임회사의 사운드팀에서는 게임의 배경음악과 각종 효과음 등을 작업하여 게임 연출과 분위기에 맞는 사운드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15. 효과음 제작자

게임에 흥미를 돋구고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전투신 등에 필요한 별도의 효과음을 제작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폴리 아티스트들은 다양한 도구로 신기한 소리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게임회사의 개발 직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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